티스토리 뷰

1️⃣ 추억 점수

 

문제 설명

사진들을 보며 추억에 젖어 있던 루는 사진별로 추억 점수를 매길려고 합니다. 사진 속에 나오는 인물의 그리움 점수를 모두 합산한 값이 해당 사진의 추억 점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 속 인물의 이름이 ["may", "kein", "kain"]이고 각 인물의 그리움 점수가 [5점, 10점, 1점]일 때 해당 사진의 추억 점수는 16(5 + 10 + 1)점이 됩니다. 다른 사진 속 인물의 이름이 ["kali", "mari", "don", "tony"]이고 ["kali", "mari", "don"]의 그리움 점수가 각각 [11점, 1점, 55점]]이고, "tony"는 그리움 점수가 없을 때, 이 사진의 추억 점수는 3명의 그리움 점수를 합한 67(11 + 1 + 55)점입니다.

그리워하는 사람의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name, 각 사람별 그리움 점수를 담은 정수 배열 yearning, 각 사진에 찍힌 인물의 이름을 담은 이차원 문자열 배열 photo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사진들의 추억 점수를 photo에 주어진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name의 길이 = yearning의 길이≤ 100
    • 3 ≤ name의 원소의 길이 ≤ 7
    • name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1 ≤ yearning[i] ≤ 100
    • yearning[i]는 i번째 사람의 그리움 점수입니다.
  • 3 ≤ photo의 길이 ≤ 100
    • 1 ≤ photo[i]의 길이 ≤ 100
    • 3 ≤ photo[i]의 원소(문자열)의 길이 ≤ 7
    • photo[i]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hoto[i]의 원소들은 중복된 값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name yearning photo result
["may", "kein", "kain", "radi"] [5, 10, 1, 3] [["may", "kein", "kain", "radi"],["may", "kein", "brin", "deny"], ["kon", "kain", "may", "coni"]] [19, 15, 6]
["kali", "mari", "don"] [11, 1, 55] [["kali", "mari", "don"], ["pony", "tom", "teddy"], ["con", "mona", "don"]] [67, 0, 55]
["may", "kein", "kain", "radi"] [5, 10, 1, 3] [["may"],["kein", "deny", "may"], ["kon", "coni"]] [5, 15, 0]

입출력 예 #1

첫 번째 사진 속 "may", "kein", "kain", "radi"의 그리움 점수를 합치면 19(5 + 10 + 1 + 3)점 입니다. 두 번째 사진 속 그리워하는 사람들인 "may"와 "kein"의 그리움 점수를 합치면 15(5 + 10)점입니다. 세 번째 사진의 경우 "kain"과 "may"만 그리워하므로 둘의 그리움 점수를 합한 6(1 + 5)점이 사진의 추억 점수입니다. 따라서 [19, 15, 6]을 반환합니다.

 

입출력 예 #2

첫 번째 사진 속 그리워하는 사람들인 "kali", "mari", "don"의 그리움 점수를 합치면 67(11 + 1 + 55)점입니다. 두 번째 사진 속엔 그리워하는 인물이 없으므로 0점입니다. 세 번째 사진 속 그리워하는 사람은 "don"만 있으므로 55점입니다. 따라서 [67, 0, 55]를 반환합니다.

 

💻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name, int[] yearning, String[][] photo) {
        int[] answer = new int[photo.length];
        
        Hash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 인물의 추억 점수
        
        // 사람 별 추억점수를 map 담기 (이름, 점수)
        for(int i=0; i<name.length; i++) {
            map.put(name[i], yearning[i]);
        }
        
        // 사진에 찍힌 사람들을 배열에 담기
        for(int i=0; i<photo.length; i++) {
            String[] person = photo[i];
            int sum = 0;  // 찍힌 사람들의 점수값
        
        
            // 사진에 찍힌 사람의 이름 순차적으로 꺼내기
            for(int j=0; j<person.length; j++) {
                String personName = person[j];        

                // 찍힌 사람 이름 personName이 map의 key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람의 점수값 value을 더하기
                if(map.containsKey(personName)) {
                    sum += map.get(personName);
                }
            }
        
        answer[i] = sum;
     }
        
        return answer;
    }
}

 

문제 접근은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사진 속 인물은 여러 명이지만 모두를 그리워하지 않고, 따로 정해진 그리워하는 인물들의 배열이 정해져있다. 그 인물들이 속해져있어야만 그 인물에 해당하는 점수를 합산하게 된다.

그 인물들이 속하는지 안속하는지 판별? -> contains()

각 인물에 해당하는 점수값? -> map

 

인물, 점수를 map에 담고

map.put(key, value) : 사진에 찍힌 사람들만 따로 가려내어야 하니 photo배열을 순회하며 찍힌 사람들person과 그 사람들의 점수값sum을 담는 변수를 초기화 합니다.

그 후, person 배열을 순회하며 사진에 찍힌 사람들의 이름을 꺼내 personName 변수에 담고

map.get(key) : 그 personName이 map의 key에 해당한다면 그 사람의 점수값 value를 꺼내 더해줍니다.

그렇게 해서 answer[0]부터 차곡차곡 담아주면 됩니다.

 

다 풀고나니 문제에 '순서대로' 라는 말이 있으니까 LinkedHashMap으로 풀면 더 빠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떠오릅니다!

 

 


 

2️⃣ 명예의 전당(1)

 

문제 설명

"명예의 전당"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는 매일 1명의 가수가 노래를 부르고, 시청자들의 문자 투표수로 가수에게 점수를 부여합니다. 매일 출연한 가수의 점수가 지금까지 출연 가수들의 점수 중 상위 k번째 이내이면 해당 가수의 점수를 명예의 전당이라는 목록에 올려 기념합니다. 즉 프로그램 시작 이후 초기에 k일까지는 모든 출연 가수의 점수가 명예의 전당에 오르게 됩니다. k일 다음부터는 출연 가수의 점수가 기존의 명예의 전당 목록의 k번째 순위의 가수 점수보다 더 높으면, 출연 가수의 점수가 명예의 전당에 오르게 되고 기존의 k번째 순위의 점수는 명예의 전당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매일 "명예의 전당"의 최하위 점수를 발표합니다. 예를 들어, k = 3이고, 7일 동안 진행된 가수의 점수가 [10, 100, 20, 150, 1, 100, 200]이라면, 명예의 전당에서 발표된 점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10, 10, 10, 20, 20, 100, 100]입니다.

 

명예의 전당 목록의 점수의 개수 k, 1일부터 마지막 날까지 출연한 가수들의 점수인 score가 주어졌을 때, 매일 발표된 명예의 전당의 최하위 점수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k ≤ 100
  • 7 ≤ score의 길이 ≤ 1,000
    • 0 ≤ score[i] ≤ 2,000

 

입출력 예

k score answer
3 [10, 100, 20, 150, 1, 100, 200] [10, 10, 10, 20, 20, 100, 100]
4 [0, 300, 40, 300, 20, 70, 150, 50, 500, 1000] [0, 0, 0, 0, 20, 40, 70, 70, 150, 300]

 

 

💻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k, int[] score) {
        // 상위 k번째 이내 -> 명예의 전당
        // 명예의 전당 목록의 점수의 개수 k
        // 1일~마지막 날 출연한 가수들의 점수 score
        // 매일 발표된 명예의 전당의 최하위 점수?
        // 기존 k번째 순위의 점수 > 새로운 점수 = 최하위 점수 그대로
        // 기존 k번째 순위의 점수 < 새로운 점수 = 새로운 점수가 최하위 점수로 변환
        
        int[] answer = new int[score.length];  // 결과 배열의 길이를 score 길이로 지정
        Array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 명예의 전당
        
        // score 순회
        for(int i=0; i<score.length; i++){    
           list.add(score[i]);   // list에 score값 하나씩 추가
            Collections.sort(list);  // ArrayList 오름차순 정렬
            
            if(i>=k) list.remove(0);  // i와 k가 같아지는 지점부터 명예의 전당에서 가장 작은 점수 삭제
            
            answer[i] = list.get(0);  // 결과에 ArrayList의 가장 작은 점수를 담는다.
        }       
        
        return answer;
    }
}

 

ArrayList는 크기가 동적으로 조절되는 가변 배열이기 때문에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기가 용이합니다.

여기서는 매일 명예의 전당에 새로운 점수를 추가하고, 만약 명예의 전당에 이미 k개의 점수가 있다면 가장 낮은 점수를 삭제하여 유지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ArrayList는 이러한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여기서 ArrayList<Integer> list 는 명예의 전당을 나타내게 됩니다.

 

list.add() 로 명예의 전당 list에 점수값 score를 하나씩 추가 한 뒤,

Collection.sort() 로 ArrayList를 오름차순 정렬 합니다.

list.remove() 를 사용해 만약 i와 k가 같아지는 지점부터 명예의 전당에서는 최하위 점수를 삭제하고

list.get() 을 통해 최하위 점수(첫 번째 요소)를 업데이트 해주어야 합니다.

 

 

 

🔍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k, int[] score) {
        int[] answer = new int[score.length];

        PriorityQueue<Integer> priorityQueue = new PriorityQueue<>();

        int temp = 0;

        for(int i = 0; i < score.length; i++) {

            priorityQueue.add(score[i]);
            if (priorityQueue.size() > k) {
                priorityQueue.poll();
            }

            answer[i] = priorityQueue.peek();
        }



        return answer;
    }
}

 

  1. PriorityQueue를 생성합니다.
  2. 각 날마다의 점수를 PriorityQueue에 추가합니다.
  3. 만약 PriorityQueue의 크기가 k를 초과하면, 가장 작은 값(최하위 점수)을 제거합니다.
  4. 각 날의 결과 배열(answer)에 현재 PriorityQueue의 최상위 값(가장 높은 우선순위, 즉 최하위 점수)를 저장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풀이가 많았습니다.

Priority Queue는 데이터 삽입은 Queue와 동일하지만, 나갈때는 우선순위 순대로 나가기 때문에
저의 풀이처럼 따로 정렬할 필요가 없네요!
또한 peak메서드를 이용해 편하게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카드 뭉치

 

문제 설명

코니는 영어 단어가 적힌 카드 뭉치 두 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코니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사용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
  •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i", "drink", "water"], 두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want", "to"]가 적혀있을 때 ["i", "want", "to", "drink", "water"]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려고 한다면 첫 번째 카드 뭉치에서 "i"를 사용한 후 두 번째 카드 뭉치에서 "want"와 "to"를 사용하고 첫 번째 카드뭉치에 "drink"와 "water"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 cards1, cards2와 원하는 단어 배열 go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cards1과 cards2에 적힌 단어들로 goal를 만들 있다면 "Yes"를, 만들 수 없다면 "No"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cards1의 길이, cards2의 길이 ≤ 10
    • 1 ≤ cards1[i]의 길이, cards2[i]의 길이 ≤ 10
    • cards1과 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
  • 2 ≤ goal의 길이 ≤ cards1의 길이 + cards2의 길이
    • 1 ≤ goal[i]의 길이 ≤ 10
    • goal의 원소는 cards1과 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cards1, cards2, goal의 문자열들은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cards1 cards2 goal result
["i", "drink", "water"] ["want", "to"] ["i", "want", "to", "drink", "water"] "Yes"
["i", "water", "drink"] ["want", "to"] ["i", "want", "to", "drink", "water"] "No"

입출력 예 #1

본문과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cards1에서 "i"를 사용하고 cards2에서 "want"와 "to"를 사용하여 "i want to"까지는 만들 수 있지만 "water"가 "drink"보다 먼저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당 문장을 완성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No"를 반환합니다.

 

 

💻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cards1, String[] cards2, String[] goal) {
        String answer = "Yes";

        int card1Index = 0;
        int card2Index = 0;

	// goal을 순회하면서 
        for (int i = 0; i < goal.length; i++) {
        
       	 // 만약 goal배열과 cards1 배열이 일치하면 card1Index를 증가
            if(card1Index < cards1.length && goal[i].equals(cards1[card1Index])) {
                card1Index++;
                continue;
            }

		// 만약 goal배열과 cards2 배열이 일치하면 card2Index를 증가
            if(card2Index < cards2.length && goal[i].equals(cards2[card2Index])) {
                card2Index++;
                continue;
            }
			
            // 일치하지 않는 경우 No
            answer = "No";
        }

        return answer;
    }
}

 

먼저, 각 덱에서 현재까지 뽑은 카드의 인덱스를 초기화 시킵니다.

goal 배열을 순회하면서 goal 배열과 cards1 배열이 일치하면 card1Index를 증가시키고

goal 배열을 순회하면서 goal 배열과 cards2 배열이 일치하면 card2Index를 증가시킵니다.

일치하지 않는 경우 answer를 No로 설정하고 함수를 종료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card1Index 가 cards1 배열의 길이보다 작아야 합니다. ( card2도 마찬가지 )

배열 인덱스의 유효성을 확인하는건데요,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며, 배열의 길이를 초과하는 인덱스에 접근하면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rd1Indexcards1 배열의 길이와 같아지면 더 이상 해당 배열에서 뽑을 수 있는 카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러니 card1Indexcards1 배열의 길이보다 작은 동안에만 cards1 배열에서 카드를 뽑아와야 합니다.

 

 


 

4️⃣ 2016년

 

문제 설명

2016년 1월 1일은 금요일입니다. 2016년 a월 b일은 무슨 요일일까요? 두 수 a ,b를 입력받아 2016년 a월 b일이 무슨 요일인지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요일의 이름은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각각 SUN,MON,TUE,WED,THU,FRI,SAT

입니다. 예를 들어 a=5, b=24라면 5월 24일은 화요일이므로 문자열 "TUE"를 반환하세요.

제한사항

  • 2016년은 윤년입니다.
  • 2016년 a월 b일은 실제로 있는 날입니다. (13월 26일이나 2월 45일같은 날짜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a b result
5 24 "TUE"

 

 

💻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a, int b) {
        // 날짜의 요일 (2016.1.1은 금요일부터 시작)
        String[] day = {"FRI", "SAT", "SUN", "MON", "TUE", "WED", "THU"};
        
        // 각 월의 일수
        int[] month = {31, 29, 31, 30, 31, 30, 31, 31, 30, 31, 30, 30};
        
        // 총 일수
        int answer = 0;
        
        // a 이전 달까지 총 일수 더하기
        for(int i=0; i<a-1; i++){
            answer += month[i];
        }
        
        // 그 다음 남은 일수 더하기
        // index는 0부터니까 b-1
        answer += b-1;
        
        // 일주일이니까 7로 나눈 나머지의 인덱스를 가진 요일 반환
        return day[answer%7];
    }
}

 

처음에는 Calender 메소드를 써야하나? 하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

문제에서 윤달이라는 조건도 준 것을 보면 직접 어떠한 로직을 짜서 푸는 게 취지에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일수를 7로 나누면 해당 요일이 나온다는 것을 떠올렸고 -> 총 일수를 계산할 방법과 요일이 담긴 배열을 생성해 7로 나눈 나머지가 n일 때 해당 요일을 지정하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 문제에서 2016.1.1은 금요일부터 시작이라고 하였으니 FRI부터 시작하는 요일 배열을 선언.
  • 2016년이 윤년임을 참고해서 각 월의 일 수를 담은 배열을 선언.
  • a월 b일 이전의 일수를 모두 구해야하는데
    • a의 이전 달까지의 모든 일수 : a-1
    • 그 다음 남은 b까지의 일수 : 인덱스는 0부터니까 b-1 ("FRI"를 인덱스 0에 두었기 때문!)
  • 직전 날짜까지의 총 일수를 7로 나누어 day의 인덱스로 지정하면 해당 요일이 나오게 됩니다.

 

 

🔍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java.time.*;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a, int b) {
      return LocalDate.of(2016, a, b).getDayOfWeek().toString().substring(0,3);
  }
}

 

자바8부터 지원하는 LocalDate 함수를 이용한 풀이입니다.

간단 그 자체.

 

 


 

 

5️⃣ 폰켓몬

 

문제 설명

당신은 폰켓몬을 잡기 위한 오랜 여행 끝에, 홍 박사님의 연구실에 도착했습니다. 홍 박사님은 당신에게 자신의 연구실에 있는 총 N 마리의 폰켓몬 중에서 N/2마리를 가져가도 좋다고 했습니다.
홍 박사님 연구실의 폰켓몬은 종류에 따라 번호를 붙여 구분합니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폰켓몬은 같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실에 총 4마리의 폰켓몬이 있고, 각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3번, 1번, 2번, 3번]이라면 이는 3번 폰켓몬 두 마리, 1번 폰켓몬 한 마리, 2번 폰켓몬 한 마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때, 4마리의 폰켓몬 중 2마리를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6가지가 있습니다.

  1. 첫 번째(3번), 두 번째(1번) 폰켓몬을 선택
  2. 첫 번째(3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3. 첫 번째(3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4. 두 번째(1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5. 두 번째(1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6. 세 번째(2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이때, 첫 번째(3번) 폰켓몬과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은 한 종류(3번 폰켓몬 두 마리)의 폰켓몬만 가질 수 있지만, 다른 방법들은 모두 두 종류의 폰켓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예시에서 가질 수 있는 폰켓몬 종류 수의 최댓값은 2가 됩니다.
당신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폰켓몬을 가지길 원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포함해서 N/2마리를 선택하려 합니다. N마리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배열 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2마리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아, 그때의 폰켓몬 종류 번호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s는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1차원 배열입니다.
  • nums의 길이(N)는 1 이상 10,000 이하의 자연수이며, 항상 짝수로 주어집니다.
  • 폰켓몬의 종류 번호는 1 이상 200,000 이하의 자연수로 나타냅니다.
  •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도,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 개수의 최댓값 하나만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nums result
[3,1,2,3] 2
[3,3,3,2,2,4] 3
[3,3,3,2,2,2] 2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6마리의 폰켓몬이 있으므로, 3마리의 폰켓몬을 골라야 합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고르기 위해서는 3번 폰켓몬 한 마리, 2번 폰켓몬 한 마리, 4번 폰켓몬 한 마리를 고르면 되며, 따라서 3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6마리의 폰켓몬이 있으므로, 3마리의 폰켓몬을 골라야 합니다.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고르기 위해서는 3번 폰켓몬 한 마리와 2번 폰켓몬 두 마리를 고르거나, 혹은 3번 폰켓몬 두 마리와 2번 폰켓몬 한 마리를 고르면 됩니다. 따라서 최대 고를 수 있는 폰켓몬 종류의 수는 2입니다.

 

 

 

💻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Hash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
        // 총 N마리 중에서 N/2 마리 -> result가 N/2값보다 작거나 같아야함?
        // 같은 종류 = 같은 번호
        //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 같은 종류 폰켓몬을 뽑는건 빼야됨 -> 중복제거 -> Set
        
        // 중복 제거된 set 생성
        HashSet<Integer> set = new HashSet<>();   
        
        // nums 순회화며 중복제거 된 원소들을 set에 추가
        for(int i=0; i<nums.length; i++){
            set.add(nums[i]);
        }
        
        // 만약 set 길이가 N/2 마리보다 크다면 N/2 반환,
        // 만약 set 길이가 N/2 마리보다 작다면 set 길이 반환
        if(set.size() > nums.length / 2) {
            return nums.length / 2;
        } else {
            return set.size();
        }
    }
}

 

코드 주석들에 써놓은 것처럼 처음에는 생각회로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총 N마리 중에서 N/2 마리 -> result가 N/2값보다 작거나 같아야함?
        // 같은 종류 = 같은 번호
        //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 같은 종류 폰켓몬을 뽑는건 빼야됨 -> 중복제거
        // 같은 숫자는 하나로 퉁쳐버려? 하나만 남기고삭제?  

 

같은 숫자는 하나의 숫자로 퉁쳐버리고 계산?

하나만 남기고 삭제해버려?

등...중복을 어떻게 제거할지에 대한 고민이 컸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중복제거? Set! 이 떠올랐어요.

 

  • HashSet을 이용해 중복을 제거
  • 중복 제거된 nums 배열의 원소들을 set에 추가
  • set의 길이와 nums.length/2의 길이 비교를 해서 작은 값 반환

 

import java.util.Hash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
        // 총 N마리 중에서 N/2 마리 -> result가 N/2값보다 작거나 같아야함?
        // 같은 종류 = 같은 번호
        //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 같은 종류 폰켓몬을 뽑는건 빼야됨 -> 중복제거 -> Set
        
        // 최대로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의 수
        int max = nums.length / 2; 
        
        // 중복 제거를 위한 set 생성
        HashSet<Integer> set = new HashSet<>();   
        
        // 중복 제거를 위해 nums 배열의 원소들을 Set에 추가
        for(int i=0; i<nums.length; i++){
            set.add(nums[i]);
        }
        
        // 최대로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의 수와 중복을 제거한 폰켓몬 종류의 수 중 작은 값을 반환
        return Math.min(max, set.size());
    }
}

 

좀 더 간결하고 정확하게 수정해봤습니다.

마지막 리턴문에서 set길이와 nums길이 중 작은 값을 선택해 반환하는거니까 if문 대신, nums.length/2로 지정해 준 max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Math.min() 메소드를 이용해 최소값을 반환하게 해주었더니 훨씬 깔끔하네요!

 

 

 

🔍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
        //1. 기존 length를 구한다.
        //2. 중복값을 제거한 length를 구한다.
        //3. 두 값중 최소값이 정답.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Integer>();
        for(int i = 0 ; i < nums.length; i++){
            if(!list.contains(nums[i])){
                list.add(nums[i]);
            }
        }

        return nums.length/2 > list.size()?list.size():nums.length/2;
    }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